과정소개
임상간호리더과정은 보건의료체계에서 임상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상급 간호지식과 기술을 통해 근거기반실무를 적용하며 전문가간 의사소통을 활용하여 의료연계 및 질향상과 환자 안전관리에 참여하는 임상간호리더를 양성하는 석사학위과정이다.
공통과목
간호연구 | 간호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접근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연구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연구 수행능력과 그 결과를 간호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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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이론 | 간호학의 특성과 간호이론의 필요성 및 관련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간호이론에 대한 이해와 평가를 통해 간호이론을 간호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준비하는 교과목이다. |
병태생리학 | 세포손상, 염증, 면역기능장애, 종양, 수분·전해질·산-염기 불균형, 순환장애 등의 병태 생리적 기전을 이해하고, 각 계통별 주요 질병의 원인, 발생기전, 질병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간호 대상자를 사정하고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
임상약리학 | 환자 약물치료 시 효과, 유해반응, 상호작용, 환자 간 차이가 발생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간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
보건통계학실습 | 간호연구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료의 수집과 정리, 그래프에 의한 표현, 각 특성치에 대한 통계적 검정, 실험설계, 설문조사 등과 함께 컴퓨터에 의한 자료 분석과정의 기본개념과 이론적 배경의 이해를 도모한다. |
전공과목
임상간호리더 개론 | 간호분야의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는 의료인력인 임상간호리더를 소개하고 다학제간 의료팀 내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며 재정자원 관리 및 정보학을 기반으로 전문가적 실무지식과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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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L역할개발 | 임상간호리더의 업무 정립과 영역을 규정하고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며, 해외 임상간호리더가 임상현장에서 지위를 인정받게 된 과정과 업무개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확인하고, 국내 임상간호리더 역할 개발을 도울 것이다. |
질향상과 환자안전 | 환자안전과 그에 따른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제적으로 의료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며 환자안전개요 및 환자안전활동의 변화, 환자안전지표관리를 다루는 교과목이다. |
보건의료정책과 리더십 | 보건의료제도, 의료정책과 병원의료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리더십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
임상간호리더 프로젝트 | 환자 성과를 평가하고 위험요인을 사정하며, 간호계획을 변경하는 의사결정을 포함하여 실재적인 간호실무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임상 현장에서 임상간호리더 역할 수행을 경험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
임상간호리더 과정 Curriculum
구분 | 1학기 | 2학기 | 3학기 | 4학기 | 5학기 | 학점(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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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필수 |
병태생리학(2) 임상약리학(2) 보건통계학실습(2) |
간호연구(3) |
간호이론(3) |
12 | ||
전공과목 |
임상간호리더 개론(3) |
질향상과 환자안전(3) |
임상간호리더 프로젝트(3) |
보건의료정책과리더십(3) 연구세미나(2) |
CNL역할개발(1) |
15 |
기타 | 9 | 6 | 6 | 5 | 1 | 27 |
※ 전문간호사과정이나 의과대학 등에서 개설한 교과목 수강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