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임상전문간호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SNS Share

전공소개
일반과정
임상간호리더

임상간호리더

과정소개

임상간호리더과정은 보건의료체계에서 임상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상급 간호지식과 기술을 통해 근거기반실무를 적용하며 전문가간 의사소통을 활용하여 의료연계 및 질향상과 환자 안전관리에 참여하는 임상간호리더를 양성하는 석사학위과정이다.

공통과목

일반과정-임상간호리더과정 공통과목
간호연구 간호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접근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연구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연구 수행능력과 그 결과를 간호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간호이론 간호학의 특성과 간호이론의 필요성 및 관련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간호이론에 대한 이해와 평가를 통해 간호이론을 간호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준비하는 교과목이다.
병태생리학 세포손상, 염증, 면역기능장애, 종양, 수분·전해질·산-염기 불균형, 순환장애 등의 병태 생리적 기전을 이해하고, 각 계통별 주요 질병의 원인, 발생기전, 질병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간호 대상자를 사정하고 중재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임상약리학 환자 약물치료 시 효과, 유해반응, 상호작용, 환자 간 차이가 발생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간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보건통계학실습 간호연구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료의 수집과 정리, 그래프에 의한 표현, 각 특성치에 대한 통계적 검정, 실험설계, 설문조사 등과 함께 컴퓨터에 의한 자료 분석과정의 기본개념과 이론적 배경의 이해를 도모한다.

전공과목

일반과정-임상간호리더 과정 전공과목
임상간호리더 개론 간호분야의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는 의료인력인 임상간호리더를 소개하고 다학제간 의료팀 내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며 재정자원 관리 및 정보학을 기반으로 전문가적 실무지식과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CNL역할개발 임상간호리더의 업무 정립과 영역을 규정하고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며, 해외 임상간호리더가 임상현장에서 지위를 인정받게 된 과정과 업무개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확인하고, 국내 임상간호리더 역할 개발을 도울 것이다.
질향상과 환자안전 환자안전과 그에 따른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제적으로 의료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며 환자안전개요 및 환자안전활동의 변화, 환자안전지표관리를 다루는 교과목이다.
보건의료정책과 리더십 보건의료제도, 의료정책과 병원의료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리더십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임상간호리더 프로젝트 환자 성과를 평가하고 위험요인을 사정하며, 간호계획을 변경하는 의사결정을 포함하여 실재적인 간호실무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임상 현장에서 임상간호리더 역할 수행을 경험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임상간호리더 과정 Curriculum

일반과정-임상간호리더 과정 커리큘럼
구분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5학기 학점(계)
공통필수

병태생리학(2)

임상약리학(2)

보건통계학실습(2)

간호연구(3)

간호이론(3)

12
전공과목

임상간호리더 개론(3)

질향상과 환자안전(3)

임상간호리더 프로젝트(3)

보건의료정책과리더십(3)

연구세미나(2)

CNL역할개발(1)

15
기타 9 6 6 5 1 27

※ 전문간호사과정이나 의과대학 등에서 개설한 교과목 수강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