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임상전문간호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SNS Share

전공소개
전문간호사과정
중환자전문간호

중환자전문간호

과정소개

중환자전문간호과정은 급성 및 중증도의 순환계, 호흡계, 신경계, 복합 손상 및 기타 기관의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전문가적 직접 간호 제공, 교육자 및 상담자, 자문/협동자, 연구자,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중환자전문간호사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공통과목

중환자전문간호 공통과목
간호연구 간호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접근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연구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연구 수행능력과 그 결과를 간호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간호이론 간호학의 특성과 간호이론의 필요성 및 관련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간호이론에 대한 이해와 평가를 통해 간호이론을 간호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준비하는 교과목이다.
병태생리학 세포손상, 염증, 면역기능장애, 종양, 수분·전해질·산-염기 불균형, 순환장애등의 병태 생리적 기전을 이해하고, 각 계통별 주요 질병의 원인, 발생기전, 질병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간호 대상자를 사정하고 중재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상급건강사정 이 과목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적 측면을 포함한 건강사정을 통하여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상급건강사정실습 이 과목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적 측면을 포함한 건강사정을 직접 수행하는 경험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기술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임상약리학 환자 약물치료 시 효과, 유해반응, 상호작용, 환자 간 차이가 발생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간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전문간호사
역할 및 정책
전문 간호사로서의 책임과 의무,역할 및 전문간호사업의 발전과 관련된 쟁점을 파악하고, 보건의료 관련 정책의 분석 및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미래의 전문 간호사 관련 사업계획과 전략,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교과목이다.

전공과목

중환자전문간호 전공과목
중환자 간호 Ⅰ 급성 및 중증도의 호흡기계와 신장계, 내분비계, 혈액계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전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간호사로서 통합적 환자 간호 능력을 기른다.
중환자 간호 Ⅱ 급성 및 중증도의 순환기계 건강문제, 소화기계 건강문제, 영양, 장기이식 등의 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전문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간호사로서 통합적 환자 간호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과목이다.
중환자 간호 Ⅲ 급성 및 중증도의 신경계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전문간호를 제공하기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전문간호사로서 통합적 환자 간호능력을 기른다.
중환자간호 Ⅳ 중환자전문간호사로서 상급 간호 실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향상시키고 중환자와 관련된 이슈를 확인하고, 건강 관련 개념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중환자간호Ⅰ실습 중환자간호 1에서 학습한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여 호흡기계 질환 및 신장계, 내분비계, 혈액계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다양한 문제를 사정, 진단, 계획, 중재할 수 있는 실무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서 효과적인 전문간호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중환자간호Ⅱ실습 중환자간호 2에서 학습한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여 급성 및 중증도의 순환기계 건강문제, 소화기계 건강문제, 영양, 장기이식 등의 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다양한 문제를 사정, 진단, 계획, 중재 할 수 있는 실무지식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전문간호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중환자간호Ⅲ실습 신경계와 관련된 건강문제에 대한 대상자의 반응을 총체적으로 사정, 진단, 계획 및 중재할 수 있는 전문 간호 실무를 습득하여 신경계 전문간호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중환자 전문간호실습 급성 및 중증도의 다양한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에게 중환자전문간호 관련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여 전문간호사로서 통합적으로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보건통계학 및 실습 간호연구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료의 수집과 정리, 그래프에 의한 표현, 각 특성치에 대한 통계적 검정, 실험설계, 설문조사 등과 함께 컴퓨터에 의한 자료 분석과정의 기본개념과 이론적 배경의 이해를 도모한다.

중환자전문간호 과정 Curriculum

중환자전문간호 과정 커리큘럼
구분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5학기 학점(계)
공통필수

상급건강사정 및 실습(2/1)

병태생리학(2)

임상약리학(2)

전문간호사 역할 및 정책(2)

간호연구(3)

간호이론(3)

15
전공이론

중환자간호Ⅰ(3)

중환자간호Ⅱ(3)

중환자간호Ⅲ(2)

중환자간호Ⅳ(2)

중환자간호실무세미나(1)

11
전공실습

중환자간호Ⅰ실습(2)

보건통계학실습(2)

중환자간호Ⅱ실습(2)

중환자간호Ⅲ실습(2)

중환자간호사례실습(1)

중환자전문간호실습(1)

10
기타 9 10 8 7 2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