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임상전문간호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SNS Share

전공소개
일반과정
상급간호관리와리더십

상급간호관리와리더십

과정소개

상급간호관리와 리더십 과정은 체계적인 간호리더십을 발휘하여, 간호결과를 향상시키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간호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지식을 배우고 실습하여 간호결과를 향상시키며, 조직구성원과의 원활한 협력을 도출하고 창의적으로 조직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이다.

공통과목

일반과정-상급간호관리와리더십 공통과목
간호연구 간호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접근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연구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연구 수행능력과 그 결과를 간호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간호이론 간호학의 특성과 간호이론의 필요성 및 관련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간호이론에 대한 이해와 평가를 통해 간호이론을 간호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준비하는 교과목이다.
보건통계학 실습 간호연구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료의 수집과 정리, 그래프에 의한 표현, 각 특성치에 대한 통계적 검정, 실험설계, 설문조사 등과 함께 컴퓨터에 의한 자료 분석과정의 기본개념과 이론적 배경의 이해를 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역학 역학의 개념과 이론을 파악하고 역학연구조사방법론을 습득하여, 관련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서 문제해결 능력과 방법을 익히는 교과목이다.

전공과목

일반과정-상급간호관리와리더십 전공과목
조직행동론 조직 내의 인간의 행동을 확인함으로써 조직구성원의 사기 함양, 적재적소에서의 능력 발휘, 구성원 간의 협동과 조화를 위한 방법을 도출하여 원활하게 조직을 운영하고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교과목이다.
커뮤니케이션 자신을 인식하고, 개인 간의 차이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하여 자기인식을 키우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습득하고 실습하며, 코치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필수교육을 배우는 교과목이다.
리더십 이론 리더십의 태동부터 리더십 관련된 많은 이론을 살펴보고, 실제 적용된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리더의 역할과 기술에 대한 토론과 실습을 통하여 리더십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인적자원관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직의 핵심자원인 인적자본을 확보, 개발, 활용하는 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전략을 배우는 교과목이다.
간호리더십과 관리 간호현장에서 발생하는 리더십 관련 문제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근거를 활용하여 탐색하고, 간호조직운영의 전반적인 문제와 해법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보건의료경제와 정책 보건의료체계에서 나타나는 보건경제의 개념을 익히고, 보건정책의 입안과 실제 적용과정을 살펴보면서 병원을 넘어서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보건의료체계을 전망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간호정보학 병원 전산시스템, 보건의료 정보의 표준화, 전자의무기록, 병원경영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와 기능을 살펴보고, 간호실무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와 지식이 결합되어 운영되는 정보시스템을 익히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리더십 프로젝트 리더십이론과 전반적인 교과과정에서 익힌 지식을 바탕으로 간호계의 리더를 벤치마킹하고 간호관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도출하는 경험을 통하여 간호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상급간호관리와리더십 과정 Curriculum

일반과정-상급간호관리와리더십 과정 커리큘럼
구분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5학기 학점(계)
공통필수

보건통계학 실습(2)

간호연구(3)

간호이론(3)

8
전공이론

조직행동론(2)

커뮤니케이션(2)

리더십 이론(3)

인적자원관리(1)

간호리더십과 관리(2)

역학(2)

간호논문세미나(1)

보건의료경제와정책(1)

간호정보학(2)

보건의료경제와정책(1)

17
전공실습

커뮤니케이션 실습(1)

리더십프로젝트(1)

2
기타 6 8 7 4 2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