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임상전문간호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SNS Share

전공소개
전문간호사과정
감염관리전문간호

감염관리전문간호

과정소개

감염관리전문간호과정은 의료기관 및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병원감염, HIV, 간염 등 각종 전염성 질환의 전파를 예방하고 차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감염병학, 미생물학, 역학, 감염관리 임상실무에 대한 강의와 실습, 이론 연구 등을 통하여 감염관리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 실무, 이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감염관리전문간호사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공통과목

감염관리전문간호 공통과목
간호연구 간호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비판적 사고와 과학적 접근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연구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다양한 연구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연구 수행능력과 그 결과를 간호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간호이론 간호학의 특성과 간호이론의 필요성 및 관련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간호이론에 대한 이해와 평가를 통해 간호이론을 간호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준비하는 교과목이다.
병태생리학 세포손상, 염증, 면역기능장애, 종양, 수분·전해질·산-염기 불균형, 순환장애등의 병태 생리적 기전을 이해하고, 각 계통별 주요 질병의 원인, 발생기전, 질병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간호 대상자를 사정하고 중재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상급건강사정 이 과목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적 측면을 포함한 건강사정을 통하여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상급건강사정실습 이 과목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적 측면을 포함한 건강사정을 직접 수행하는 경험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기술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임상약리학 환자 약물치료 시 효과, 유해반응, 상호작용, 환자 간 차이가 발생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간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전문간호사
역할 및 정책
전문 간호사로서의 책임과 의무,역할 및 전문간호사업의 발전과 관련된 쟁점을 파악하고, 보건의료 관련 정책의 분석 및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미래의 전문 간호사 관련 사업계획과 전략,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교과목이다.

전공과목

감염관리전문간호 전공과목
임상미생물학 및
면역학
병원감염관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세균, 바이러스, 그리고 진균에 관한 강의와 이들 병원체에 대한 숙주의 방어기전에 관한 기본지식을 제공한다.
감염학 새로운 감염질환, 원내 감염 등의 감염질환에서 원인과 역학, 증상과 치료예 방법에 대한 원리를 이해한다.
감염질환역학 과학적 연구방법과 증거에 기초한 연구방법으로 병원감염관리에서 빈번하게 이용되는 역학연구방법과 역학적 개념을 습득하여 병원감염관리를 위한 과학적 사고방식과 역학조사,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감염관리총론 감염관리의 발전 배경과 필요성, 비용 효과적인 측면, 법적인 측면에 대하여 구명하고, 감염관리에 필수적인 업무 및 행정, 관리의 측면과 감염관리에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방법들을 학습한다.
감염관리각론 병원감염 발생의 위험요인을 가진 특수 환자군의 감염예방 방법, 감염관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 특수 부서에서의 감염관리 원칙과 방법을 이해하고 문제점 파악 및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과목이다.
감염감시 및
유행조사 실습
감염감시는 병원감염의 발생상황과 위험요인을 조사하면서 감염 예방을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을 동시에 수행하는 과정이다. 감염감시와 유행조사를 실제로 수행하면서 방법과 목적, 결과 활용에 대한 지식과 실무를 익히고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감염관리실무실습 감염관리와 관련하여 실제로 임상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수기와 감염관리 방법에 대하여 현장 실습과 관찰, 감염관리실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고 문제점 도출, 실무적용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연구한다.
임상미생물학 실습 임상미생물학의 실기를 습득하여 감염관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부서별 감염관리 병원감염 발생의 위험요인을 가진 특수환자군이 감염관리 방법과 감염관리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 특수부서 및 진료지원 부서에서의 감염관리 방법을 개별 부서 방문과 환자 및 설비 관찰, 실제 관리방법의 확인 등을 통하여 학습하고 이론과 실제의 차이, 문제점 및 개선방안 모색 방안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감염관리문제해결 감염관리와 관련하여 임상에서 실제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을 문제해결 과정과 지식을 통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문제해결 과정은 일련의 단계로 구성되며 이슈를 규명하고, 해결방법의 대안을 찾고, 적용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보건통계학 및 실습 간호연구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료의 수집과 정리, 그래프에 의한 표현, 각 특성치에 대한 통계적 검정, 실험설계, 설문조사 등과 함께 컴퓨터에 의한 자료 분석과정의 기본개념과 이론적 배경의 이해를 도모한다.

감염관리전문간호 과정 Curriculum

감염관리전문간호 과정 커리큘럼
구분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5학기 학점(계)
공통필수

상급건강사정 및 실습(2/1)

병태생리학(2)

임상약리학(2)

전문간호사 역할 및 정책(2)

간호연구(3)

간호이론(3)

15
전공이론

임상미생물학 및 면역학(2)

감염학(2)

감염관리총론(3)

역학(2)

감염관리각론(2)

감염관리실무세미나(1)

12
전공실습

임상미생물학 실습(1)

보건통계학실습(2)

감염관리 실무실습(2)

감염감시 및 유행조사 실습(1)

부서별 감염관리 실습(2)

감염관리사례실습(1)

감염관리문제해결실습(1)

10
기타 9 10 10 6 2 37